디오니소스를 미치광이로 만들어 추방했고, 그는 한참이나 지상의 여러 나라를 떠돌아다니는 방랑객이 되었다.
그가 소아시아의 프리기아에 도착했을 때 제우스의 어머니인 레아가 그의 광기를 치료해주었고, 후에 디오니소스축제 때 행해질 종교 의식을 전수해 주었다.
미친병에서 치유된 디오
1 -1. 디오니소스
술과 다산의 신으로 로마 신화에서는 바카스라고 불린다.그를 기리는 축제에서 최초로 연극이 공연되어 연극의 신으로도 불린다. 그는 자신이 발견한 포도 재배법과 포도주 제조법을 전파하며 신으로서 존경을 받기 시작한다. 그리스 최고의 신 제우스(Zeus)와 인간 세멜레(Semele) 사이
1.3 디오니소스 선정 이유
디오니소스는 종종 이중적인 의미로 나타난다. 이는 신과 인간의 아들로 태어난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디오니소스와 술이 상징하는 즐거움과 고통의 이중성에 기인한 것이다. 디오니소스축제 또한 이러한 이중성에 기반을 두어 많은 예술 작품을 통해 표현되었다. 디오니
1)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비롯됐다는 가정
태초에 인간들은 이 세상의 자연적인 요소들을 심지어 계절적 변화까지도 예측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이 미지의 두려운 세력들을 다스리고자 했다. 그 중에서 바라던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여지는 조치들이 계속 유지, 반복
디오니소스 제의는 봄을 맞는 봄의 축제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지휘자와 합창가무단(코러스)의 대립에서 대화적, 드라마적 요소가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원래 디튀람보스는 노래와 합창으로 이루어진 디오뉘소스 찬가였는데 합창을 작곡하고 앞에서 노래하던 사람이 합창단과
또 하나,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의 종교적 제식에서 또 다른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다. 모든 희생제에서 제우나 아테나 여신에게 바치는 희생제에서도 사람들은 언제나 가정의 불에게 최초의 기도를 드렸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모두 가정의 불에 대한 기도로 시작하고 끝난다. 올림피아에 집결한 그
디오니소스축제 때 풍자적인 노래를 부르면서 평소에 불쾌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을 비꼬기 위해 흉내를 내거나 주위의 구경꾼과 간단한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듯하다. 다른 추측은 디오니소스를 위한 축연중 술에 취해 남근을 상징하는 장대를 들고 마을을 돌아다닌 사람들의 노래에서 비롯했
디오니소스적 도취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리스인들이 법정에서의 비극을 경기의 형식처럼 즐겼듯이 현대 한국인들은 엄격한 사회 규율 속에서 거대한 정부와 기업 조직에 억눌려 있다가 광장으로 분출되며 이를 축제처럼 즐긴다고 볼 수 있다. 디오니소스의 로마신 이름을 딴 박카스
디오니소스 → 포도주를 인격화한 신, 풍요ㆍ쾌락ㆍ환락의 신.
카니발의 기원.
ㆍ로마: 사투르누스 축제와 겨울축제
사투르누스 → 주피터의 아버지, 황금시대를 지배한 농경 신.
로마인에게 매우 인기 있는 축제.
모든 학교와 관공서 문을 닫음. 전쟁을 중단. 사형집행중단.(모두가 맘 놓고 즐김)